예기치 않은 원인에 의해 동작이나 기능을 정지되는 시스템다운 업무용 서버 등 대규모 컴퓨터 시스템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오류나 정전 등 예기치 않은 원인에 의해 동작이나 기능을 정지해 정상 가동 상태가 아니게 되는 사태를 말합니다. 프리즈 스톨 행업 크래쉬 다운한다 떨어지다 라고도 합니다.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주로 하드웨어의 고장, 소프트웨어의 버그,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오작동, 자연재해로 인한 정전이나 순단, 시스템에 대한 과도한 부하, 접속의 집중에 의한 응답성능의 저하 등이 있습니다. 시스템 다운을 포함한 시스템 장해를 방지하는 대책으로서 무정전 전원장치(UPS)의 도입, 각종 하드웨어의 다중화, 소프트웨어 동작 테스트의 강화, 피크시의 부하에 견디는 처리 성능의 확보 등이 있습니다. 또,..
개발 보수 운용을 다루는 기업 시스템 자회사 유저 기업의 자회사로서 주로 정보 시스템의 개발 보수 운용을 다루는 기업을 말합니다. 기업이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고용한 대량의 기술자가 잉여가 되었기 때문에 정보시스템 부문을 외부에 분리해 다른 회사로 하는 것이 유리한다고 판단함으로써 생겨났습니다. 많은 시스템 자회사는 모회사 또는 그룹회사의 IT인프라나 공통계 업무시스템(메일이나 그룹웨어 등), 코퍼레이트계 업무시스템(재무회계나 인사, 구매관리 등)과 같은 주로 사내시스템의 기획·개발·운용의 실무부분을 담당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 모회사의 실적이 떨어지면, 모회사 전용의 안건으로 기른 업무 지식을 살려, 외판 사업에 나서는 정보 시스템 자회사가 증가.한편, 업무가 시스템 운용 중심이 된..
복수의 조직이 하나의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시스템 공동화 복수의 기업이나 조직이 하나의 정보시스템을 이용하는 것을 시스템 공동화라 말합니다. 또한 시스템의 사양을 공동으로 결정하고 시스템 개발을 공동으로 외부 위탁하거나 시스템 운용을 공동으로 외부 위탁하는 것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스템 공동화의 대응으로서는 지역은행(지방은행 제2지방은행) 간의 계정계 시스템의 공동화 등이 2000년대에 들어와 추진되어 왔습니다. 그 메리트로는 자행 단독 운영에 비해 시스템 경비를 삭감할 수 있는 것이나, 그로 인해 투자 여력이나 서비스 제공 시간이 확대되는 것 등을 들 수 있지만, 그 반면, 전략적인 독자 기능을 추구하기 어려운 등의 단점도 있습니다. 2010년 말에는 약 60%에 해당하는 70개 은행이 공동 ..
영속적으로 실시하는 보수 관리 시스템 운용관리 시스템 운용관리는 시스템이 효율적으로 원활하게 가동되도록 영속적으로 실시하는 보수 관리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네트워크 관리, 시스템 관리, 업무 운용 관리가 있습니다. 네트워크 관리와 시스템 관리는 하드나 소프트의 장해를 검출해 원격 조작으로 복구하는 장해 대책, 하드웨어의 배치나 디스크의 빈 용량을 관리하는 구성 관리, 트래픽이나 프로세서의 사용율을 관리하는 성능 관리, 패스워드나 액세스권을 제어하는 보안 관리를 실시합니다. 한편, 업무 운용 관리는, 스케줄에 근거하는 작업의 자동 실행, 백업, 장표 출력등을 실시합니다.또, 이러한 기본적인 기능외, 클라이언트에의 소프트의 배포나, 각 PC의 자원 관리등도 중요한 기능이 됩니다. IT서비스 매니지먼트의 ..
컴퓨터 시스템 관리자 시스템 어드미니스트레이터 기업 및 단체 내 정보시스템 및 이를 구성하는 컴퓨터 시스템 관리자를 가리킵니다. 시스템 관리자 OA 리더 시스 어드라고도 불립니다. 시스템 어드미니스트레이터의 역할은 컴퓨터를 사용한 업무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업무 시스템을 기획 입안, 운용, 개선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으로는, PC가 시동이 걸리지 않는다첨부 메일이 열리지 않는다는 사내의 소리에 대응하거나 유저 ID를 관리해, 외부로부터의 부정 액세스를 감시하거나 하는 등 폭넓은 업무를 담당합니다. 또, 회사의 정보 시스템의 창구로서 시스템의 도입이나 개선에 대해서, 하드웨어 메이커나 S/W 회사와 상담하기도 합니다. 시스템 어드미니스트레이터가 되기 위해 특별히 의무화되어 있는 자격은 없습니다. 이전에는 ..
그룹 전체의 경영 효율과 체질강화하는 공유하는 서비스 그룹 기업내의 기간 업무를 1개소에 집약해 표준화하고, 그룹 전체의 경영 효율과 체질강화를 도모하는 방법의 하나가 공유하는 서비스(업무)입니다. 그룹 기업내의 사업부가 각각 처리하고 있던 공통의 업무를, 그룹내의 1개의 부문에서 정리해 처리합니다. 코스트 삭감이나 업무의 효율화, 품질의 향상을 목적으로 합니다. 쉐어드 서비스의 대상이 되는 부문은 주로 간접 부문이 많고, 대상이 되는 업무는, 일상적으로 대량으로 거래를 처리하는 업무, 월말이나 월초 등 특정일에 치우쳐 대량의 처리가 필요한 업무, 전문적 스킬을 필요로 하는 업무 등입니다. 예를 들면, 경리 부문이나 재무 부문의 일반 회계 업무나 재무 업무, 총무 부문이나 인사 부문의 급여 계산 업무나 ..
셰어링 이코노미에 대한 이야기 일반사단법인 쉐어링 이코노미 협회에 의하면, 장소 탈것 물건 사람 돈등의 유휴자산을 인터넷상의 플랫폼을 개입시켜 개인간에 대차나 매매, 교환하는 것으로 쉐어 해 나가는 새로운 경제의 움직임입니다. 자동차를 개인이나 회사에서 공유하는 카 쉐어링 보유하고 있는 주택 물건을 숙박시설로서 제공하는 민박 등이 그 대표격으로, 빈방이나 부동산등의 대차를 매칭 하는 Airbnb 이동 요구가 있는 이용자와 드라이버를 매칭 하는 Uber등의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유휴 자산을 매칭하는 쉐어링 이코노미는 단기간에 큰 경제 효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로 일본을 방문한 게스트는 통산 50만 명을 넘어 이용자는 해마다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쉐어링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