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데이터가 충돌하는 현상 콜리전(Collision)


콜리전(Collision)은 충돌의 의미입니다.


이더넷이나 무선 LAN으로 복수의 단말기가 송신해, 데이터가 충돌하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구식 이더넷 규격에서는 단말기끼리 접속할 때 1조의 통신로로 쌍방향 통신을 하는 반이중 통신이기 때문에 송신과 수신을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송신과 수신을 그때마다 전환해 실시하므로, 단말기가 서로 데이터를 송신해 버리면 충돌해 버릴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콜리전을 피하기 위해 CSMA/CD(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Detection)가 개발되었습니다.


2대 이상의 단말기가 동시에 전기신호를 보내면, 「CD(충돌 검지)」가, 케이블상의 고전압 레벨을 검출해, 콜리젼으로 간주합니다.


콜리젼을 검출하면, 모든 단말은 통신을 일정시간 정지해, 대기 시간을 두고 재발송합니다.


현재의 이더넷에서는 LAN 스위치를 경유해 여러 단말기가 동시에 송수신하는 전이중 통신이 일반적이며, 동시에 통신할 수 있기 때문에 「CSMA/CD」는 불필요해졌습니다.


한편 무선 LAN에서는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에 의해 충돌을 방지합니다.




데이터를 보낼 때 수신 작업을 실시해 그 밖에 통신중인 단말기가 없는지를 체크하고, 통신하고 있지 않으면 데이터를 송신합니다.


통신 중이면 대기하고, 통신이 끝난 후에 데이터를 송신합니다.


충돌을 피하기 위해, 대기 후 곧바로 송신하지 않고 약간의 대기 시간을 가지고 송신을 개시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