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베를린 여행의 명소로 손꼽히는 곳 중에서 "쿠담 거리"로 불리는 곳이 있습니다. 베를린 쇼핑의 일번지로 손꼽히는 곳인데, 그 유명한 카데베(KaDeWe) 백화점도 이곳에 있습니다.

 독일어로는 "Kurfürstendamm"이라고 적습니다. 한국어 맞춤법 표기법 때문에 제가 늘 불만인데요. 한국어 검색에서는 "쿠르퓌르스텐담"이라고 적어야 하지만, 실제 독일어 발음은 "쿠어퓌어스튼담" 정도로 발음합니다.

 한국어로도 적기 힘들고 발음하기도 힘들지만, 솔직히 독일어로도 발음하기 힘들어서, 현지 독일인도 긴 이름을 줄여서 "쿠담(Ku'damm)"이라고 부릅니다.


 Kurfürstendamm = Kurfurst + Damm

 독일어는 두 단어를 붙여서 한 단어로 만드는 경우가 많은데, 발음의 편의를 위해서 두 단어 가운데에 "en", "s"를 추가하는 경우도 있고, 그냥 바로 붙여쓰기도 하는데, 이번 경우에는 자음이 바로 붙어 있어서 부드럽게 이어주기 위해서 "en"을 추가한 경우입니다. 그러니 "en"은 특별한 의미가 있진 않습니다.


 Kurfürst (선제후)

 한국어로 세계사를 배우는 일은 참 힘듭니다. 번역할 때 마땅한 단어가 없는 경우 주로 한자어를 쓰게 되는데, 그러므로 한국인은 이 한자어를 머릿속에서 이중 번역을 해야 합니다.

 저는 처음에 "선제후"라는 낯선 단어를 보고는, 이게 뭔가 궁금했었지요. 그래서 제가 처음에 생각했던 것이 먼저 선(先) 이라는 한자를 생각해서 제후(Fürst) 중에 앞선, 최고를 의미하는 것으로 알았습니다.

 그런데, 사전을 찾아보니 선거라는 단어에 사용하는 "" 한자를 사용하더라고요. 그래서 아하... 선거해서 뽑힌 최고의 제후구나... 하고 대충 마무리 지었습니다.

 하지만 그것도 아닙니다.

 선제후(選帝侯)를 알기 위해서는 좀 긴 역사를 알아야 하는데, 일단 제쳐 두고, 짧게 줄이면, 과거 로마 제국이 동(東) 로마(:비잔틴)와 서(西) 로마(:신성로마)로 갈라진 후 정통성이 동(東)로마로 넘어가면서, 왕이 없어진 서로마 제국은 지방 제후들이 선거를 통해서 왕을 선출하기로 합니다.

Friedrich Wilhelm von Brandenburg, der „Große Kurfürst“

 그때 "선거권이 있는 제후"라는 의미가 바로 "선제후(選帝侯)"라는 것이지요. 그러니 선제후라고 하면 그래도 제후 중에서는 최고 벼슬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제후는 한 명이 아니라 유럽 전역에 여러 명이 있었습니다.

 이때 당시 왕으로 선출된 가문이 그 유명한 합스부르크(Habsburg) 가문이라는 것은 덤으로 알아두면 좋을 것 같네요.


 Damm

 독일어로는 "담"이라고 읽습니다. 영어의 "Dam(댐)"처럼 흔히 제방을 막아 댐을 만들어 둔 것을 일컫는데, 쿠담에는 "댐"이 있을 자리가 아닙니다.

 이것도 약간 의미가 다른데, 북독일 지역에서는 "Damm"이라는 것이 "포장한 도로", "넓은 대로"를 의미합니다.



 Kurfürstendamm

 두 단어를 붙여서 뜻을 번역하면, "선제후의 대로", 혹은 "왕의 길" 정도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실제 쿠담의 유래는 과거 브란덴부르크를 지배하던 선제후의 왕궁과 사냥터(사냥궁)를 이어주는 대로에서 출발했습니다. 넓은 대로를 왕(제후)이 마음껏 달릴 수 있게, 길도 잘 포장되어 있었겠지요.


 추가로 쿠담을 "쿠담 거리"라고 표현하는 것도 살짝 틀린 표현입니다. "Damm"이라는 것이 이미 "거리, 길"이라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어서 "쿠담 거리"라고 하는 것은 마치 "역전 앞"이라고 하는 것과 같습니다. 하지만 "쿠담"이라고만 하니 왠지 허전한 감이 있다는 것은 저도 부정할 수는 없네요.

 베를린은 거리 곳곳에 그리고 지명에 재미있는 역사가 많이 숨어있습니다. 그 이야기는 베를리너도 모르는 것이 많이 저 또한 모든 곳을 알 수는 없겠지요. 하지만 중간중간 궁금한 것이 생기면 언제든 찾아보고 재미있는 이야기로 만들어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진짜 베를린 여행은, 리얼트립베를린과 함께 》

 이번 이야기는 리얼트립베를린의 도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
글 보관함
Total
1,525,358
Today
452
Yesterday
528
Total
1,525,358
Today
452
Yesterday
5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