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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즈 릴레이티드 마케팅 (Cause related marketing)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의 매상에 의해서 얻은 이익의 일부를 NGO나 유엔기관등의 조직에 기부해, 그 사회 봉사 활동과 기업명을 연결시키는 것에 의한 소구 효과를 노리는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방법입니다.


영어 표기의 Cause related marketing을 줄여서 CRM 이라고도 불립니다.




그 역사는 오래되었으며, 1976년에 호텔 대기업인 Marriott Corporation과 March of Dimes(조산이나 유아 사망 등을 줄이고 모자의 건강을 개선하는 것을 미션으로 하는 자선단체)가 협동하여 실시한 캠페인이, 최초의 성공을 거둔 사례로 알려져 있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1983년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진행한 자유의 여신 살리기 캠페인입니다.


카드 이용 1회마다 아메리칸 익스프레스가 기부를 합니다는 캠페인으로 자유의 여신복구기금으로 170만달러를 기부하는 데 성공했어.이 캠페인 기간 동안 신규 회원 수가 45% 증가하고, 카드 사용료는 28% 늘었다고 합니다.




왕자제지, 기린MC다논워터스, 모리나가제과, 소프트뱅크 등이 코즈 릴레이티드 마케팅을 실시해 지지를 모았습니다.


그러나 기업들이 매출과 이익을 늘리기 위해 사회공헌을 이용하고 있다는 목소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라 코데즈 릴레이티드 마케팅은 결코 마케팅 기법으로 만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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